본문 바로가기
반려 동물 건강

저소득층 동물병원비 1마리당 50만원 지원 받는 방법

by 제이모먼트 2022. 7. 5.
반응형

 

대한민국은 의료보험 제도가 훌륭한 나라로 손꼽힙니다.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병원비가 무서워서 병원에 가는 것을 피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고 합니다. 하지만 동물병원은 가기 무서울 정도로 병원비가 비쌉니다. 그래서 반려동물 보험이 생기기도 했습니다. 반려동물 보험을 잘 선택해서 적절하게 쓸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 조차도 부담스러운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지자체마다 저소득층을 위한 동물병원비 지원 제도를 두고 있기도 합니다.

 

 

 

무서운 강아지 병원비 대비 펫보험 BEST3 비교하기

강아지 고양이를 키우면서 한 번쯤 크게 병원비를 쓰게 되는 때가 옵니다. 슬개골 탈구, 기관지 협착증, 피부병, 스케일링, 발치, 백내장 등등 너무나 많은 질병과 사고가 반려

true-moment.tistory.com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는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통계에 의하면 반려동물 가구는 1,400만 가구를 넘어섰다고 합니다. 이에 반려동물을 위한 정책과 반려인들을 위한 법규도 계속해서 갱겨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반려인에게 가장 큰 고민 중 하나는 바로 반려동물 의료비입니다.

 

실제로 반려동물을 키우면서 파양하거나 유기하는 원인 중에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병원비라고 합니다. 반려동물을 키우다 보면 예방접종, 정기검진, 치료비 등으로 많은 병원비를 부담하게 되는데, 이 병원비는 고정되어있지 않고 병원마다 다르며, 이는 반려인에게 큰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각 지자체에서는 동물 복지와 동물 병원비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국민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중증장애인, 한부모가구 등 저소득층의 반려동물을 대상으로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키우고 있는 반려동물이 아프거나 나이가 들어서 병원을 찾아야 하는데, 병원비가 너무 부담스러우시다면 반려동물 병원비 지원부터 먼저 확인하세요.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

 

반려동물의료비 지원

반려동물 병원비 부담을 덜어주고 동물복지 증진을 위해 지자체에서 의료비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중위소득 기준에 해당되면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1인 가구 기준 1,944,812원 이하의 소득이 발생했다면 중위소득 기준에 해당됩니다. 자신의 소득을 확인해보세요. 한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동물 등록 완료 동물에 한해 의료비를 지원합니다. 미리 동물 등록을 해두시는 게 좋겠지요. 지자체별로 지원 사업이 다르기 때문에 가주하는 지역의 시, , 구청에 문의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을 위한 의료비 지원 사업은 각 지자체별로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아직은 제도가 안착되는 초기 단계입니다. 모든 지자체가 시행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이는 각자 거주하는 시, , 구청에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반려견은 내장형, 외장형, 인식표로 동물 등록이 완료된 동물에 한해 의료비를 지원합니다. 미등록견은 등록 후에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등록은 매우 간단하므로 동물 병원에서 바로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반려묘의 경우에는 동물등록 여부와 관계없이 지원이 가능합니다.

 

2. 지원 내용

한 가구당 두 마리까지 지원 가능합니다. 그리고 한 마리당 최대 50만원까지 의료서비스가 지원됩니다. 필수 진료와 선택진료에 따라 지원 내용이 다릅니다. 또한 지역별로 지원비용에 차이가 있습니다. 경기도는 1가구당 최대 20만원이 지원됩니다. 만약 병원비가 총 20만원이라면 총 비용의 80%까지 지원한다고 합니다. 대전시의 경우에는 25만원의 병원비가 나왔을 때는 20만원까지 지원을 합니다. 서울시의 경우에는 1가구당 최대 2마리, 120만원까지 지원을 합니다. 그러나 그 이상을 초과하는 진료비는 보호자가 부담해야 합니다. 워낙 높은 동물병원비를 생각하면 완전한 해소가 되지는 못 하더라도 어느 정도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필수진료의 내용으로는 기초건강검진, 심장사상충, 필수예방접종 등이 있습니다. 선택진료에는 건강검진 과정에서 확인된 질병이나 치료, 중성화 수술 비용 등이 해당됩니다. 지자체에 따라 선택진료가 필요한 경우 추가 지원금을 지급하는 지자체도 있습니다. 단순 미용이나 영양제 처방은 의료비 지원 대상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3. 신청방법

반려동물의료비 신청방법은 구청, 시청 홈페이지에서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신청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신청서 작성 후 구청을 방문하거나 우편이나 팩스로 신청하면 됩니다.

 

 

아래는 참고로 대전시 유성구 사회적 약자 반려동물 의료비 최대 20만원 지원 글입니다.

 

 

다함께 더좋은 유성 대전광역시 유성구

유성구 홈페이지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www.yuseong.go.kr

 

 

 

 

강아지 피부에 생긴 혹 -지방종, 피지낭종

강아지 목욕을 하다가, 또는 누워서 쓰다듬어 주다가 갑자기 피부에 생긴 혹을 발견할 때가 있습니다. 6살 정도가 넘어가는 강아지에게 많이 발견되기도 하고, 요즘은 어린 강아지들도 이런 질

true-moment.tistory.com

 

 

반응형

댓글